초음파를 생성하는 탐촉자를 검사 부위에 밀착시켜 초음파를 보낸 다음 되돌아오는 초음파를 실시간 영상화하는 방식의 검사입니다. 초음파 검사는 간편하고, 인체에 해가 없기 때문에 영상 검사 중 가장 기초가 되는 검사법입니다. 검사 부위에 따라 4~15분 정도 소요될 수 있습니다.
심장 초음파
갑상선 초음파
경동맥 초음파
복부 초음파
정의
심장의 관상동맥, 판막기능, 심방과 심실의 구조적/기능적 이상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노인 또는 고혈압 환자의 경우 잦은 혈압 이상으로 심장의 기능이 저하될 수 있기 때문에 전문의와 상담 후 주기적 검사를 하시는 게 좋습니다.
관련 질환
심장판막증(승모판협착증) 등, 심근증, 협심증, 심근경색, 대동맥류, 심막염, 선천성 심장병(심방중격결손증) 등
정의
갑상선 결정과 주변 림프절 이상의 유무를 평가하는 데에 이용됩니다. 이 외에 갑상선염에 의한 염증성 변화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.
관련 질환
갑상선의 발달 이상, 미만성 갑상선 질환(그레이브스병이나 하시모토 갑상선염 등), 양성 결절 질환(물혹이나 증식성 결절 등) 및 악성 결절 질환(유두암과 여포암이 대표적) 등
정의
심장에서 나오는 혈관 중 뇌 부분에 혈액을 공급하는 중요한 역할을 하는 경동맥의 두께와 혈류의 흐름을 확인합니다. 경동맥의 동맥경화가 있을 경우 심장 혈관 등 다른 부위의 동맥 경화를 예측하는 데에 도움이 됩니다.
관련 질환
동맥경화, 뇌졸중, 심근경색, 뇌혈관 질환, 편두통, 뇌의 혈액순환 상태, 뇌혈관의 내부 상태 등
정의
간, 담낭, 담관, 췌장, 신장, 비장의 구조적 이상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. CT, MRI를 시행할 수 없는 임산부나 신장 기능 저하 환자도 시행 가능합니다.
관련 질환
간염, 복부 장기의 원발성 및 전이성 종양, 복수, 농양, 담낭염 및 담도염과 결석, 급성 혹은 만성 췌장염 등
검사 전 주의사항
01상복부 검사 시 성인의 경우 적어도 8시간, 가능하면 12시간 이상의 공복이 필요합니다. (소아 6시간, 영유아 4시간)
02하복부(골반) 검사는 방광에 소변이 가득 차 있어야 하므로 아침 일직 대변을 보고, 검사 2~3시간 전부터 물을 500ml 이상 마셔야 합니다.